독감4가 무료예방접종일정

반응형

    독감4가

     

    독감 원인

    감기는 여러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라는 바이러스에 의해서만 발병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감기와 독감은 얼핏 보면 증상이 비슷해 보이지만 대체로 독감의 증상이 더 심하며 길게 지속됩니다. 독감의 대표적인 증상은 38~40도에 가까운 고열의 지속과 오한, 근육통,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숨이 차는 증세와 안면 홍조, 안구 충혈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더불어 독감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면역력이 떨어짐으로 인해 폐렴, 기관지염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확률도 있습니다.

    또한 독감은 전염성이 있어 한번 유행이 시작되면 지역 내에 두 달 가까이 생존하며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 발병률은 10~20% 수준이지만 노약자나 만성 질환자는 50%까지도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코로나19보다 전파력이 덜하다고 하더라도 독감의 전파력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독감4가

     

    독감 4가

    독감주사는 독감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인플루엔자'를 막기 위해 사용하는 백신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겨울철에 유행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유행이 진행되기 전에 접종을 시작합니다. 독감주사는 1년에 한 번씩은 접종을 받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변이'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올해에 유행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내년에는 변이를 통하여 더 강력하고 다른 형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이에 맞추어 백신 역시 개발되고 있습니다. 둘째로 백신의 지속기간 자체가 1년이 되지 않습니다. 사람마다 편차가 있지만 백신을 투여한 후 채네에서 지속되는 기간은 평균적으로 6개월  남짓입니다. 설령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접종을 한 다음 해에는 백신의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독감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독감4가

     

     

    독감 4가 무료 예방 접종 방법

    어린이와 고령층, 임산부를 대상으로 하는 무료 독감 예방접종 독감 4가는 지정된 동네 병·의원이나 보건소에서 가능합니다. 무료 접종 대상자는 주소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무료로 독감 예방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은 8월 31일 기준 전국 2만 1,596개소이며 자세한 사항은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나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 접종 1주일 전부터 '코로나 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홈페이지나 콜센터(1339 또는 지자체별 번호)를 통해 사전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지인이 대신 예약이 가능합니다. 또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해 예약하고 접종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고령층 백신은 나라에서 구매해  병·의원에 나눠주지만 임산부나 청소년 백신은 의료기관에서 자체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임산부나 청소년은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예약할 수 없고 병·의원에 직접 예약해야 합니다. 

    독감4가
    독감4가

    독감 4가 예방 접종 무료접종대상자 일정 

     

    독감 예방 무료접종대상자는 생후 6개월~만 8세 어린이와 만 65세 이상 성인,임산부입니다. 특히 생후 6개월~만 8세 중 인생에서 처음으로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하는 어린이는 체내 항체 형성을 위해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시행합니다. 무료 접종 대상자는 정해진 접종 기간 내에 주소지에 관계없이 독감 예방 백신 접종이 가능한 동네병원, 위탁의료기관, 보건소에서 무료 독감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 백신 접종은 대상자들이 나이와 1회 접종, 2회 접종 여부에 따라 무료 접종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만약 대상자에 해당이 된다면 본인에게 해당하는 접종 시기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관리청의 2021년 독감 예방 무료접종 기간은 생후 6개월~만 8세 어린이는 1회 접종 대상자는 2021년 10월 14일~ 2022년 2월 28일까지이고 2회 접종 대상자는 2021년 9월 14일~2022년 2월 28일까지입니다. 임산부는 2021년 9월 14일~2022년 4월 30일까지이고 만 65세 이상 성인은 만 65~69세  2021년 10월 21일~2022년 2월 28일, 만 70~74세는 2021년 10월 18일~2022년 2월 28일, 만 75세 이상은 2021년 10월 12일~2022년 2월 28일까지 입니다. 

     

     

     

     

     

     

     

    독감 예방 접종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과 마찬가지로 독감주사를 맞은 후 크고 작은 부작용을 이야기 할수 있습니다. 개인 체질과 기저질환 등의 지병 여부에 따라서 부작용이 생기기도 하지만 접종 후에 부주의하여 문제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접종 후에 주의해야 할 점들도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독감주사를 맞은 후 5분 이상 접종 부위를 문질러 약이 골고루 퍼지게 해야 합니다. 이는 국소 알레르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며 접종 후 20분 정도는 병원에 머물면서 특이 반응이 있는지를 스스로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당일에는 독감주사를 맞은 곳에 세균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샤워, 목욕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접종 당일은 음주는 발열,오한,통증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금주해야 하며 1~2일 정도 두통이나 발열이 생길 수 있으니 무리한 운동, 과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러한 부작용 증상이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추가적인 이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근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코로나 19 백신과 기존 다른 백신의 접종 간격에 제한을 두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과 독신 백신을 같은 날 맞아도 됩니다. 다만 서로 다른 팔에 맞는 식으로 접종 부위는 달리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동시에 두 가지 백신을 맞으면 면역 반응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의해 접종하길 권합니다.

    독감4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